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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 '뒷광고'로 억대 과징금 💸

nomadenature 2025. 3. 2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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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IP 팔던 카카오엔터, 광고는 '몰래' 진행했죠

"카카오엔터가?" 싶은 분들 계실지도 모르겠어요.
웹툰, 웹소설, 드라마까지 콘텐츠계의 큰 손이자, 카카오라는 이름값에 걸맞는 영향력을 가진 기업인데요.
최근 '뒷광고' 문제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되어 꽤나 쎈 💥 과징금을 맞았습니다.

이번 사건, 단순한 실수일까요? 아니면 구조적인 문제였던 걸까요?
궁금해서 하나하나 파봤습니다.
소비자 기만 광고, 공정위 제재, 그리고 앞으로 콘텐츠 산업에 미칠 영향까지 간단하게 정리해드릴게요!


공정위가 딱! 잡아낸 카카오엔터의 '광고 기만 행위'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번에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과징금 2억 6,500만 원을 부과했어요.
이유는 ‘광고성 표시를 누락한 콘텐츠’ 때문이죠.

카카오엔터는 자사의 유료 웹툰, 웹소설, 음원 등을 인플루언서, 웹진 등에 소개하면서
‘유료 광고임’을 명시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추천이나 후기처럼 콘텐츠를 배포했어요.
이런 방식은 명백한 뒷광고고요, 소비자를 속이는 행위로 간주된 거죠 😟


뒷광고, 왜 문제가 되는 걸까요?

광고는 '광고'라고 알려야 합니다.
소비자가 어떤 콘텐츠를 신뢰하고 소비하느냐는 문제인데요.

추천이나 후기로 보이게 만들면, 소비자는 해당 콘텐츠를 '객관적인 평가'라고 오해할 수 있어요.
특히 웹툰이나 웹소설처럼 정서적 몰입이 강한 콘텐츠는 그 영향력이 어마어마하죠.
한마디로,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문제입니다.


단순 실수일까? 반복적이었던 '광고 위장'

이번 사건은 단 한 번의 실수가 아니었어요.
2021년 1월부터 2022년 8월까지, 총 2년 가까운 기간 동안
약 8,000건의 광고성 콘텐츠를 표시 없이 운영했단 사실이 공정위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

물량 자체가 어마어마하죠.
이쯤 되면 "그냥 실수였어요~" 라고 말하기엔 좀 무리 있는 거 아닐까요?


문제는 업계 관행? 구조적인 허점도...

실제로 콘텐츠 업계에서는 '뒷광고' 관행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도 리뷰 콘텐츠에 광고 표시를 하지 않는 경우, 종종 있어요.
그런데 이게 대형 기업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차원이 다릅니다.

콘텐츠 공급자와 플랫폼, 크리에이터 사이의 경계가 흐려진 것도 문제죠.
그런 상황에서 광고 투명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거고요.


공정위, 이런 광고 관행 제대로 손보기 시작

공정위는 단순히 과징금만 부과한 게 아니라,
카카오엔터 측에 ‘재발 방지 조치’와 함께 ‘표시광고법 준수 교육’까지 권고했어요.

앞으로도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이번 처분은 다른 콘텐츠 기업들에게도 강한 경고가 될 수 있겠죠 ⚠️


우리도 소비자로서 알아야 할 것들

광고성 콘텐츠인지 아닌지,
사실상 일반 독자가 판단하긴 참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사건을 계기로 광고 표시 의무나 뒷광고에 대한 감각을 키워야겠죠.
소비자가 똑똑해질수록, 업계도 더 투명하게 바뀔 거라고 믿습니다 🙌


알고 나면 다르게 보이는 콘텐츠의 이면

요즘은 SNS, 유튜브, 블로그 등 여러 채널에서 콘텐츠 소비를 하게 되죠.
이 모든 플랫폼에서 광고 표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느끼게 하는 사건이었습니다.

‘이건 진짜 추천일까? 광고일까?’
한 번쯤 의심하고, 판단할 수 있는 소비자의 역할도 중요하다는 거 잊지 말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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